1. MZ세대 뜻
-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나이대로 본다면 20대부터 40세 정도까지로 보시면 되며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최근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SNS 기반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으며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 소유보다는 공유,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며 단순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소비를 합니다. 또한 플렉스 문화를 즐기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의식주는 오락과 통신 가치관도 이전 세대와는 차별되며 TV는 없어도 그만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내 취향에 맞는 미디어를 즐기고 가아지나 고양이를 친구로 두고 SNS 친구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있으며 소비보다는 경험을 통해 행복을 누리며 부모세대였던 베이비 부머가 자동차를 생활의 필수 요소로 여기고 구매했던데 반해 이들은 자동차는 구매보다는 소유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물리적 정서적 연결성으로 하루 2~3개의 인터넷과 연결된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정보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이 제공하는 일방적인 광고보다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티스토리 등을 통한 입소문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미닝아웃
- 사진의 정치적, 사회적 신념이나 가치관, 취향, 성향, 주장 등을 밖으로 들어내는 행위를 말하며 성 정체성을 드러내는 행동을 의미하는 커밍아웃에 빗대어 만든 신조어입니다.
- 이 단어는 소비자 운동의 일종으로 전통적인 소비자 불매운동이나 구매운동에 비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놀이나 축제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정치적, 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만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하고 SNS에서 해시테크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여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내거나 옷이나 가방 등에 메시지가 담긴 문구나 문양을 놓은 슬로건 패션 등의 여러 형태로 나타냅니다.
이렇게 소비 트렌드, 플렉스 문화를 바탕으로 현시대를 살고 있는 2030 세대 모든 청년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MZ세대 뜻이라 보시면 되며 이러한 문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기업들도 이들을 겨냥한 많은 패턴들의 소비상품들을 출현시키고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마케팅 또는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패션업계 등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타깃층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행해지는데 특히 소비 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비싸고 기능과 품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향하고 구매함으로 소비 행위를 신념 표출의 수단으로 삼고 있으며 기업의 윤리나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하며 친환경, 동물복지, 공정무역 등을 실천하는지를 따져 착한 소비, 가치소비를 하고자 하고 비윤리적이거나 불공정한 기업의 제품은 보이콧하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미닝아웃은 개인의 의견과 취향을 적극 드러내는 특징이 있고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때로는 고도로 정치화, 조직화되며 진지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때로는 일상적이고 유희적 방식으로 표출 도기도 합니다. 이상 MZ세대 뜻과 미닝아웃에 대하여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 사회, 재테크,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알아볼까요 (0) | 2021.09.19 |
---|---|
전세계약 주의사항 3가지 알아보기 (0) | 2021.09.18 |
인터넷 전문은행 등장 은행 일자리 감소 등 장단점 살펴보기 (0) | 2021.09.14 |
2021년 보육교사 호봉 및 급여 알아보기(2021 호봉표 첨부) (0) | 2021.09.13 |
네고 뜻 알아보고 당근마켓 활용 (0) | 2021.09.09 |